본문 바로가기

경제, 경영

창업의 기본과정입니다.

 

창업의 기본과정입니다. 

윌리엄 바이그레이브(William Bygrave)는 자신의 저서 '기업가 정신'에서 창업의 기본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회를 인지하고 추구할 수 있는 조직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과 활동, 행동을 뜻하는 기업가적 과정은 크게 발견(Discovery), 컨셉 개발(Concept Developement), 자원확보(Resourcing), 실행(Actualization), 수확(Harvesting)의 다섯단계를 거친다고 합니다.

발견단계는 기업가가 아이디어를 내고 기회를 인식하며 시장을 알아가는 단계입니다. 시장의 기회를 식별하기 위해서는 기술, 트렌드를 꾸준히 관찰하고, 문제난 고통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고 틈새시장을 발견해야 합니다. ​

컨셉개발단계는 사업계획의 개발 ,즉 비즈니스 아이디어, 아이템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을 기술합니다. 사업계획에서는 조직 비젼, 임무, 목표, 실행계획 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고, 사업수행을 위한 전제조건(특허, 도메인,저작권, 인허가 등)이 무엇인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자원확보단계는 인적, 물적자원 모두를 포함합니다. 특히 인적자원을 위한 팀빌딩이 중요합니다. 조화로운 팀을 위해 카리스마, 의사소통 능력, 친화력, 인덕등이 필요합니다. 이런한 필수요소를 기반으로 제대로 된 팀빌딩을 해야 합니다.

실행단계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단계입니다.

수확단계는 사업을 계속할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하게 되고, 사업을 계속하게 된다면 기존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