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쓰기/인생, 감동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 바로 당장 시작합시다.​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 바로 당장 시작합시다.​

 

호서대학교 설립자인 강석규(1913-2015) 총장의 말입니다. ​"나는 젊었을때 정말 열심히 일했습니다. 그 결과 나는 실력을 인정받고 존경 받으며 65세에 은퇴했습니다. 그런 내가 30년뒤 95세 때 얼마나 후회했는지 모릅니다. 퇴직후 이제 다 살았다. '남은 인생은 그냥 덤이다'라는 생각으로 고통없이 죽기만을 기다렸기 떄문입니다. 나는 95세인 지금 새로운 일을 시작하여 합니다. 그 이유는 단 한가지입니다. 105세때 똑같은 후회를 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무언가를 하고 싶은데 도전하고 싶은데 잘 안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두려움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현실에 안주하고 도전을 자꾸 뒤로 미룹니다. 하지만 강석규 총장님 말대로 하지 않은 것에 대하여 10년후 똑같은 후회를 하게 됩니다. 반드시 후회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할지 말지 고민하지 말고 지금당자 행동으로 옮겨야 합니다. 그래야 후회도 없습니다. 그렇게 시작해야합니다. 왜냐하면 내인생을 후회없이 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