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경영

마케팅의 기본요소와 차별화의 이해

 

 

마케팅이란 고객의 고통, 고민, 고충을 찾아 해결해줌으로써 고객을 행복하게 해 주는 것입니다.

요즘은 마케팅의 기본요소 변화되었다고 합니다. 4P에서 4C로 변화가 되었습니다. 즉 고객가치(Customer Value), 고객이 쓰는 비용(Customer Cost), 고객 편리성(Convenience), 고객과의  대화(Comunication)입니다.

포지셔닝은 상품에 대하여 어떤 행동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잠재고객의 마음속에 자신의 이미지와 상품의 위치를 잡아주는 것입니다.

차별화다른 브랜드와 구별될 만큼 독특하면서 동시에 고객에게 가치를 주는 것입니다. 즉, 남들보다 잘하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남들과 다르게 하는 것이다.
또한 차별화는 곧 포기를 의미한다. 한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다른 분야를 포기해야 합니다. 서브와 발리가 주무기인 테니스 선수는 굳이 스트로크에 집착 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Do better'가 아니라 'Do Different', 'Number One'이 아니라 'Only One', '추월'이 아니라 '초월'을 추구해야 합니다.

마케팅에서 컨셉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또는 통일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소비자가 경험할 가치에 대한 아이디어를 언어로 정리하여 이해 하도록 한 것입니다.

시장의 변화는 필요에 의한 실용적 소비 > 욕구에 의한 감성적 소비 > 신념에 의한 도덕적 소비순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선조들의 인생철학에서 "선의후리"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의로움을 앞세우니 이익은 뒤에 따라온다는 말입니다. 또한 "자리이타"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남을 이롭게 함으로써 내가 이로워진다는 뜻입니다. 그외에 "덕본재말"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덕은 도를 닦는 근본이며 재물은 말단이다 라는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