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필독서_지혜롭게 사는 법/2.모든 해결책은 내안에 있다.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2-11]현재, 바로 지금 최선을 다하자

오늘, 바로지금, 현재에 충실하게 살아야 합니다.
내일을 생각하지 말라고 하면 안되겠지만, 오늘하루만 산다는 느낌으로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요즘 우리나라 경제는 조선과 해운분야의 글로벌 경제침체와 더불어 건설, 석유화학 등 산업 전반적으로 경기가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직장에서는 인력에 대한 구조조정 압박이 더욱 심해지면서 실업률은 증가하고 이로인해 허리띠를 더욱 졸라매어 돈의 흐름이 막혀버리는 경제의 악순환이 되고 실정입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 우리에게 구조조정이 닥친다 해도 절대 실망하지 않아야 합니다. 더우기 자괴감에 빠져서 더 큰 위험한 행동이나 생각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현재 몸담고 있는 직장말고도 눈높이만 낮추면 할수 있는 일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용직 근로자나 아르바이트와 같은 일은 아직도 많이 있습니다.

물론 자신에게 구조조정으로 인한 실업상태의 상황이 닥친다면 미래에 대한 걱정을 하게 될 것이고 또한 두려움에 휩싸일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감정은 당연한것입니다. 그렇다고 걱정하고 두려워만 하고 있다면 자신은 더 위축되고 상황이 좋지 않은 방향으로  흐를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자신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두려운 마음을 인정하되 그것을 어떻게 헤쳐 나갈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아직까지 세상은 살만합니다.

만약에 자신에게 퇴사해야하는 상황에 직면한다면 일단은 눈높이를 낮추고 일자리를 찾아야 합니다. 좀더 시간을 벌면서 자신이 갈 수 있는 자신만의 길을 찾아 천천히 준비하면 반드시 자신만의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길을 준비할때도 항상 현재, 바로 지금을 즐기면서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순간순간을 나의 모든것을 다 바친다는 생각으로 임하면 반드시 좋은 결실이 맺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