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필독서_지혜롭게 사는 법/2.모든 해결책은 내안에 있다.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2-13]인정의 힘은 중요합니다

작가이자 가수인 하상욱시인은 아직 30대초반으로 젊습니다. 그는 사회생활을 회사원으로 시작했습니다. 회사생활하는동안에 그는 글쓰기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는 회사생활과 글쓰기를 겸할지 아니면 전문적으로 글을 쓸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러던중 글쓰기에 전념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그는 최종결정을 하기전에 직장인은 매달 꼬박꼬박 나오는 월급을 놓치고 싶지 않았다고 합니다. 사실 사회생활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최우선적으로 기본적인 경제활동이 가능한 수입을 만드는것입니다. 하지만 그는 그런 달콤한 월급의 유혹을 뒤로한채 과감한 결심을 한것입니다. 처음에는 경제적으로 무척 어려웠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목표가 명확했기때문에 참고 견딜수 있었습니다. 제일먼저 시작한것이 시를 썼씁니다. 그다음 작사나 작곡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고 노래까지 도전했습니댜. 처음노래에 도전한다고 공표했을때 주위사람들의 반응은 냉소적이었습니다. 그냥 하던일이나 계속하지 무슨노래를 시작합니까?가 주반은이었습니다. 그들이 말하는 충고에 고민도 많이하고 절망도 했습니다. 자신이 무언가를 하기도 전에 현실의 벽에 부딪혀 보기도 전에 주변에서 걱정해준다고 하는 충고의 벽에 무너졌던 것입니다. 분명히 긍정적인 충고도 좋습니다. 상대방을 압박하고 잇는 긍정의 말이 때로는 동기부여를 해줄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긍정의 힘보다도 더 효과적인 것은 인정의 힘이라고 합니다. 누군가를 인정해주면 상대방은 자신도 모르게 주변에서 인정 해 준 사람이 되는것입니다.

피그말리온효과(Pigmalio Effect)처럼 자신이 무언가를 계속 믿고 따르고 행동하면 실제로 원하는대로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골렘효과(Golem Effect)도 있습니다. 이는 앞의 말과  반대되는 것으로 부정적인 말을 계속 주입함으로써 상대방이 더욱 나쁜방향으로 빠져든는 것입니다. 앞의 피그말리온효과는 긍정의 힘과 인정의 힘을 합한것이라 할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인정의 힘은 특히 더 중요하다 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