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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사례

[인용_설득력] 말의 설득력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말의 설득력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먼저, 유명인의 한마디 인용하면 설득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유명한 사람의 인지도는 청중의 저항감을 사라지게 하며, 또한 신뢰감까지 전달이 됩니다.한 예로 미국의 대통령 중에 아이젠하워는 아내를 위해 보석상에 들렸을때입니다. 아내를 위해 보석을 사주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너무 비쌌기 때문에 선뜻 계산을 하지 못하고 점원에게 가격을 깎아 달라고 요청 했습니다. 하지만 조업원은 이를 거절했습니다. 이때 종업원은 진열장 뒤쪽의 링컨 대통령 초상화를 가리키며 단골손님이었던 저분도 저희가게에 오셔서 합넙도 값을 깎지 않고 사셨습니다.라고 말하자 아이젠 하워는 더이상 말한마디 하지 않고 제값을 치르며 나왔다고 합니다. 이때 보석상의 점원이 활용한 것이 유명인을 활용한 전략이었습니다.또다른 예로 보험관련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가입하는 보험은 의료비 실비보험과 운전자 보험이 있습니다. 이에 비해 판매가 어려웠던 상품이 종신보험이었습다. 이를위해 유명인의 말을 활용한 판매전략이 있었습니다. 즉, 벤자민 플랭클린은 "돈의 가치를 알려면 그 돈을 당장 빌려보라"고 했습니다. 이는 누구에게나 빌릴수 있는 5만원으로 큰돈 1억원을 준비할 수 있다.라고 말하면서,  "돈은 훌륭한 머슴이기도 하지만 못된 주인이기도 하다"라고 했습니다. 이는 바로 지금 부담없이 조금씩만 준비하세요. 라고 홍보를 했다고 합니다.

두번째는 속담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상대방의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청중의 집중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메시지가 강해짐으로써 이해도를 높여 줍니다. 더불어 표현력이 풍부해져 생동감과 신뢰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누구나 아는 속담은 피해야 합니다. 청중이 미리 알면 오히려 집중도와 호기심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가장 효과가 좋은 속담은 유럽속담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른 대륙보다도 유럽에 호기심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유명인의 속담을 수시 메모하고 검색하여 수집해 놓을 필요가있습니다.

또한 수치를 어떻게 표현 하느냐에 따라 설득력이 달라집니다. 보다 구체적이고 바로 연상 할 수 있는 대상을 찾아서 비교하면 이해가 빨라지면서 상대방에게 설득력이 높아집니다. 수치는 감성으로 꽂히는 말로 커다란 바퀴벌레를 설명할때 단지 크기가 7㎝라고 하는 것보다 초코파이 크기만한 바퀴벌레라고 하면 상대방의 이해도가 훨씬 빠르다는 것입니다.

또한 사실과 근거를 제시하는 효과를 위해서 공신력 있는 발표기관을 제시하면 설득효과가 높아집니다. 이는 상대방의 흥미를 유발하면서 강한 설득력이 생기며, 반대의견에도 대처방안을 마련하는 효과를 봅니다. 단 상대방이 아는 이야기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청중이 아는얘기를 하면 흥미를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사실과 통계에 관한 자료수집 방법은 무조건적으로 수집하며, 자동적으로 메모하고 스크랩 하는 습관을 몸에 배게 해야 합니다.

기타사항으로 청중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실제이야기를 준비해야 합니다. 자신의 이야기든 남의 이야기든 상관 없습니다. 단지 실제 이야기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