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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영

턴어라운드를 위해 리더의 리더십이 중요하다

 

 

위기에 처한 많은 기업이 턴어라운드를 도모하지만 실패하는 경우가 밚습니다. 사업전략 및 재무적 실패 외에 조직 혁신의 실패가 상당한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턴어라운드를 이루기 위해서는 내부 커뮤니케이션, 리더 역량 미흡, 과도한 관료주의, 미래 투자 부족 등 제반 이슈에 대해 리더의 위기 극복 노력이 강화될 필요가 있습니다
리더는 각 분야에서 ①이슈별 문제를 분석하고대책을 마련하며실행 ④ 결과 평가 등 고도의 역할을 수행해 내야 합니다.


[턴어라운드 과정에서 리더십 발휘 요건]


현장에서 통찰력을 찾아라: 임직원, 고객과의 만남을 통해 이슈를 파악하고, 문제 원인과 해결 전략을 찾기 위한 ‘진실의 순간(Moment of Truth)’ 필요합니다. 
→ 리더는 직원들과 고객의 의견 존중을 통해 신뢰감이 형성됩니다.
문제해결 전략을 명확히 정의하고 지시하라: 턴어라운드 과정에서 리더가 대내외에 명확하고 간명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에센셜리즘, 즉 리더들이 부서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강하게 실천해야 합니다.
조직구성원의 단결과 협력을 끌어내라: 강한 실행력은 협력 네트워크를 만들어 내는 단결된 조직력에서 비롯됩니다. 
리더는 네트워크 연결자로서 혁신문화를 전파하고 확산하는 주체가 되어야 합니다.
단기 생존과 장기적 관점을 유지하라: 단기적 이익과 장기적 성장기반 구축을 위한 성과관리 및 지속적 투자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이익 달성과 미래 성장 KPI, 투자 위한 리더의 균형적 설득 노력이 필요 합니다.


리더들이 (1) 현장의 목소리로부터 이슈 통찰력을 발휘하고, (2) 새로운 관점과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3) 구성원의 One Spirit 결집을 주도하고, (4) 단기 성과 창출과 장기적 성장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일하는 방식을 혁신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