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필독서_지혜롭게 사는 법/3.삶에서 셀프힐링 방법 익히기

[3-1 두려움]사람들의 두려움 3가지

사람들이 두려워 하는 것은 3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어둠을 무서워 합니다. 사람들은 앞이 보이지 않으면 누군가로부터의 공격에 대비하지 못하거나 어렵기 때문에 두려워 한다고 합니다.

두번째는 큰소리입니다. 어디선가 갑자기 천둥이 치거나 누군가가 큰소리로 비명을 지르거나 소리를 지르면 깜짝 놀란 동시에 두려움을 느낀다고합니다. 사람들은 이를 역이용해서 두려움을 극복하기도 합니다. 어두운 밤길을 걷거나 혼자서 아무도 없는 길을 걸을때 일부러 큰소리를 내는 상황이 이런경우입니다.

세번째는 사람들의 시선입니다. 이는 스스로가 타인이나 대중들에게 너무 잘하려고 하는 부담감도 한 몫을 합니다. 어떤사람은 면접을 보는 것보다 대중앞에서 발표를 할때 더욱 긴장하고 두려움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래서 때로는 청중이 나보다 이분야에 대해 더 잘 아는 사람은 없으며, 여기 있는 사람들이 모르는 지식을 내가  알려 주려고 하는거라 생각하면서 스스로에게 자신감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면 자신감이 생기면서 두려움을 떨쳐집니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대중앞에서 발표할때 작은 움직임을 통해서 극복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물을 마시거나 긴호흡을 하면 긴장이 완화 됩니다. 또한 자신만의 특별한 행동을  할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신체의 일부에 힘을 주어 근육의 긴장과 이완을 수차례 반복하면 긴장이 풀리면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