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필독서_지혜롭게 사는 법/3.삶에서 셀프힐링 방법 익히기

[3-스트레스] 올바르게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

사람들마다 살아가는 동안 때로는 믿었던 가족이나 친구에게, 어떤때는 같은 일을 하고 있는 동료의 관계에서 마음의 상처를 입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러면서 어떤 방법으로든 스트레스를 풀려고 합니다. 그 방법은 사람들마다 다양하죠. 술을 마시면서 누군가에게 말하는 사람도 있고 때로는 상대방에게 큰 소리를 지르기도 합니다. 어떤사람은 운동을 통해 땀을 흘리면서 스스로 스트레스를 푸는 사람도 있고, 가장 좋지 않은 방법으로는 모든것을 자신의 내면속으로 품는 경우입니다.

나의 경우는 항상 그렇지는 않지만 스트레스 푸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은 꼭 스트레스를 푸는 것에만 한정 하지는 않습니다. 내면속에서 일어나는 불안이나 걱정거리가 있을때도 마찬가지입니다.나만의 특별한 장소에서 종이와 필기도구를 준비합니다. 그런다음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이유나 현재 불안해하고 걱정되는 일에대해 솔직하게 내면속의 나를 드러나도록 글로 적습니다.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노출하다보면 무엇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걱정하고 있는지 진정한 문제점이 무엇인지 발견하게 됩니다. 이를통해 명확한 해결책이 나오지는 않을지라도 마음속의 깊은 감정 덩어리가 서서히 풀리는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혼자서 조용히 자신의 속내를 메모를 통해  끄집어 내다보면 스스로 달래주고 위로받게 됩니다. 이런 시간을 통해 자신과 대화의 시간을 가질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스스로에게 진정한 위로와 힐링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자신을 한층 더 성숙해지는 자아로 발전 시킬 수 있습니다.